본문 바로가기

일상

살구나무



길 가다가


작은 살구나무 두 그루를 


보았습니다. 






나무는 작고 볼품없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열매를 


맺은 듯 보이네요...^^






색깔도 참 이쁜 살구 


효능도 참 좋습니다^^



1. 비타민A  풍부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해요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고


튼튼한 혈관을 만들어 주는 역할도 하여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항산화 효과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3. 호흡기질환 개선


살구 씨인 행인에는 시안화 수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시안화 수산 성분은 가래를 없애주는 거담작용과 기침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고 호흡기관을 강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말린 씨앗을 하루 6g정도 다려먹음 좋다고 하는데요.


드셔보시고 마비 증상이 오거나 하면 바로 먹는 것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살구씨에도 매실씨처럼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기때문에


가수분해시 청산 성분이 만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4. 변비에 효과적


살구 과육에는 풍부한 지방 성분들과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이는 위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면서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제거와 변비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6. 피부미용


살구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요.


살구씨에서 추출한 기름을 넣어 비누를 만들면


닭살피부에 효과가 좋고 


각질제거에도 효과가 좋으며 보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클렌징오일을 만들어 써도 참 좋다고 하네요.




*살구의 부작용


살구씨에는 시안배당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요.


잘못 먹으면 호흡장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살구씨 살구꼭지는 꼭 제거해서 드시는게 좋아요.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거나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살구 과육을 과잉 섭취하시면 안된다고 하네요.


열이 더 오르고 정신이 몽롱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살구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